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공학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의 개념과 필요성

by iwuooh 2021. 12. 27.

기업 전체 엔터프라이즈 통합으로 진화하는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는 기업 응용프로그램 통합 또는 기업 애플리케이션 통합이라는 의미로 기업과 기업 내부 다양한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며 애플리케이션 간의 다양한 관계뿐만 아니라 사업 절차의 구조적 통합 방안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최근 금융권을 중심으로 EAI를 도입하려는 기업이 증가세를 이루는 것을 미뤄보아 EAI 시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겠다. 기업들의 웹 시스템 통합이나 데이터 연동의 수요가 증가하는 동시에 EAI에 대한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예금 업무나 대출 상품 등의 정보를 관리하는 부서와, 영업지원 정보를 담당하는 부서, 입출금과 이체를 담당하는 인터넷뱅킹 부서 등 은행에서는 다양하고 아주 복잡한 업무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들 업무 간에는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서로 정보가 공유되고 실시간으로 소통이 이루어져야 원활한 은행 업무의 진행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에서 은행권에서도 EAI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은행권에서 EAI를 도입하려는 것은 주로 단위 업무에 따라 서버 데이터 간의 통신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뿐만 아니라 E-마켓플레이스 분야에서도 EAI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이 기업의 내, 외부에서 운용되면서 이들 간의 상호 연동의 필요성도 자연스럽게 요구되기 때문이다.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의 기능

EAI가 기업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기 위해 여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주기능은 다음과 같다.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을 지원하고 어댑터의 기능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통합하고 기업 내부에서 또는 기업 간의 사업 절차를 통합하는 기능을 한다.

 

윈도우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다른 시스템에서 운영하려면 해당 소스 코드를 전면 수정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새로 개발해야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플랫폼의 제한 없이 서로 다른 기종 간의 시스템이 상호 통신하기 위해 서로 다른 기종의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될 수 있게 해주는 단일 인터페이스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추세이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특정 플랫폼만을 지원하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I에서는 미들웨어의 개념을 이용해서 기업 내에서 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신을 지원하는 중간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EAI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들을 상호 운영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다른 기종 간의 플랫폼을 통합하기 위해 미들웨어 개념을 취하고 있어 미들웨어 플랫폼으로 불리기도 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시스템을 연동시키는 기존의 방법은 직접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개발하여 연결시키는 것이었다. 하지만 EAI에서는 어댑터라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코드를 개발하지 않고,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이 유연하게 상호작용하고 일관성 있게 연동되도록 한다. EAI가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기업 내부 업무의 연결이 어렵고 자동화된 서비스, 실시간 서비스의 제공이 어렵다. 어댑터는 기존에 특정한 데이터베이스에만 접근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 다른 데이터베이스에도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EAI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알맞은 어댑터를 제공하기는 어려우므로 고객이 직접 어댑터를 개발해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오늘날 데이터의 형식이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해야 할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데이터의 상호 호환이 보장되지 않으면 정보끼리 통합하여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AI는 서로 다른 기종의 시스템에서 생성된 데이터의 포맷과 변환을 관리하는 데이터 중개인(Data Brocker)을 제공한다. 데이터 중개인을 통해 흩어져있는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통합된 데이터들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업 내에서 분산되어 관리되고 있는 다양한 업무의 절차 과정까지 통합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업무에 따라 실행할 시스템이 다르고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수많은 업무 프로세스가 단일 플랫폼에서 처리되는 것은 불가능하고 가능하다 하더라도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댓글